본문 바로가기
판타지 이야기/메소포타미아

난셰(Nanshe) - 사회정의, 공정, 해몽, 창고, 계량의 여신

by 별빛아재 2021. 8. 5.
728x90
반응형

 

< 서 있는 여신이 난셰로 보인다. 그녀는 두 마리의 거위와 함께 손에 꽃병을 들고 있다. 두 개의 물줄기와 물고기가 항아리에서 나오고 있다. 두 개의 6각 별과 두 개의 태양 원반이 여신 뒤에 있다. 출처 : 구글 검색 >

 

이름

 : 난셰(Nanshe). 난세(Nanse)라고도 불린다.

 

신분

 : 사회 정의 , 공정, 예언, 해몽, 창고, 계량, 다산, 낚시 의 여신.

페르시아 만과 그 안에 있는 모든 동물들의 지배자

 

 

< 난셰. 출처 : 구글 검색 >

 

모습 :

그녀는 날개 달린 태양 원반(정의의 신 Utu-Shamash의 상징) 아래 두개의 날개 달린 아눈나(Anuna, 지구의 신들)가 옆에 있는 물 위에서 춤추는 여성으로 묘사되어 있다.

 

가족

 : 아버지는 지혜, 물의 신 에아(Ea, Enki), 어머니는 땅의 여신 닌후르사그(Ninhursag)이다.

그녀의 남편은 창고의 신 하이아(Haia) 또는 바다의 세금징수원 닌다라(Nindara)이다.

그녀의 보좌관은 닌다라의 형제이자 사람들의 행위와 허물을 판단하는 책임을 맡은 헨두르사그(Hendursag)이다.

 

주요 숭배지

 : 라가시(Lagash) 시에 위치한 시라라(Sirara) 사원. 라가시에 있는 난셰의 사원은 단순한 예배 장소가 아니었다. 구데아 시대의 찬송가는 그녀의 사제들이 가난한 사람을 먹이고, 병자를 돌보고, 고아와 과부를 돌보고, 다른 차원에서 사회 정의에 참여하였다고 노래했다.

 

업적 :

1. 사회 정의를 실현하다.

2. 구데아에게 조언을 주어 닌우르타의 신전을 짓다.

3. 정확한 계량으로 공정한 거래를 보장하여 상업을 발전시키다.

 

< 난셰. 출처 : 위키피디아 >

전설 :

1. 난셰(Nanshe)의 탄생

난셰의 탄생은 수메르 신화 'Enki and Ninhursag'에 설명되어 있다.

엔키와 닌후르사그가 딜문(Dilmun, 낙원의 정원)에서 서로 사랑에 빠져 닌사르(Ninsar, 식물의 여신)라는 딸을 낳았다. 닌후르사그는 그녀에게 풍성한 성장을 축복하였기에 9일만에 성인이 되었다.

닌후르사그는 다시 지구상의 생명체를 키우는 임무를 위해 딜문을 떠났고, 닌후르사그가 그리운 엔키는 그녀의 딸 닌사르에게서 닌후르사그의 모습을 보았고 그녀를 유혹하여 다시 목장의 여신 닌쿠라(Ninkurra)를 낳는다.

닌쿠라 또한 9일만에 젊은 여성으로 성장하고 엔키는 다시 닌쿠라를 유혹하여 직조의 여신 웃투(Uttu)를 낳았다.

 

엔키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웃투마저 강제로 관계를 가지려 하지만 웃투는 도망쳐 닌후르사그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닌후르사그는 분노하며 웃투에게 에아의 씨를 몸에서 닦아내고 딜문의 땅에 묻으라고 말했다.

웃투는 그대로 하고, 9일 후, 8개의 새로운 식물이 태어났다.

지혜의 신이기도 한 엔키는 처음보는 식물이 신기하여 뽑아서 먹었는데 그 뒤에 병에 걸려 사경을 헤매게 된다. 엔릴(Enlil, Ellil)이 닌후르사그의 동물인 여우를 보내 닌후르사그를 데려왔다.

 

닌후르사그는 엔키에게 다가가 어디가 아픈지 물었고 엔키가 대답할때마다 그곳에 입술을 맞춰 그의 고통을 가져와 새로운 신을 낳았다.

 

아부(Abu, 물과 성장의 신), 닌툴라(Nintulla, 구리 및 금속을 생산하는 도시 마간Magan의 신), 닌시투(Ninsitu, 치유의 여신), 닌카시(Ninkasi, 맥주의 여신), 난셰(Nanshe, 사회 정의와 예언의 여신), 아지무아(Azimua, 치유의 여신), 엠샤그(Emshag, 딜문과 다산의 군주), 닌티(Ninti, 생명을 주는 갈비뼈의 여인).

 

이중 난셰는 엔키의 목에서 태어난 신이다.

 

2. 임무를 받다.

난셰의 아버지 에아(Ea, Enki)는 나중에 세상을 조직하고 모든 신에게 기능을 할당하는 임무를 받았다.

Nanshe는 그녀의 아버지의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바다 신전이 떠 있는 페르시아 만에 대한 지배권을 할당받았다. 

부차적인 기능으로 그녀는 물고기 선적을 본토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본토로 향할 때, 그녀는 페르시아 만에서 바지선으로 항해했다.

그녀는 야생 동물, 특히 새와 박쥐와 강한 유대감을 가지고 있었다. 

한 찬송가에서 그녀는 다른 종을 포함하여 까마귀와 펠리컨과 대화를 한다.

 

참고로, 난셰가 임무를 받았을 때 이슈타르가 질투하여 자신에게는 왜 자신만의 영역을 주지 않는냐고 난동을 부린 적이 있다.

 

3. 사회 정의의 여신

구데아(Gudea, 메소포타미아 지배자 중 한명) 시대 (2144 - 2124 BCE) 동안 난셰에 대한 많은 찬송가에서 그녀가 판테온에서 높은 위치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녀는 널리 숭배받는 사회 정의의 여신이었다.

그녀는 고아를 양육하고, 과부를 부양하고, 빚진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주고, 전쟁으로 파괴된 지역에서 피난민을 받아들였다.

 

< 라가시의 구데아. 출처 : 구글 검색 >

 

4. 예언, 해몽의 여신

난셰는 신탁 메시지를 주고 꿈 해석을 통해 미래를 예지하는 능력이 있었다. 그녀의 사제들도 죽음과 부활을 상징하는 의식을 거행한 후에 이러한 능력을 부 여받았다. 의식에도 불구하고 난셰는 알려진 찬송가나 신화에서 삶-죽음-부활의 신으로 묘사되지는 않았다.

 

새해 첫날 그녀의 신전에서 큰 축제가 열렸다. 

사람들은 그녀의 지혜와 도움을 구하기 위해 전국에서 왔다.

미래의 조언이나 꿈해석을 바라는 사람은 시련의 강에서 던져져 자신의 무죄를 증명해야 했고(죽지 않고 살아나면 무죄이다), 무죄라면 여신을 만날 수 있었다.

난셰는 분쟁을 해결하고 인간 사이의 법정 소송을 처리했다. 또한 미래에 대한 조언을 듣기도 했다.

이 시대에 판테온에서 더 높은 지위에 있던 난셰는 때때로 전통적인 정의의 신인 우투(Utu)와 같은 임무를 공유했다. 

그녀는 다른 저명한 신들과 함께 성좌에 앉았고, 수호의 여신으로 여겨졌다. 

 

그녀는 꿈을 해석하는 데 능숙했으며 한 유명한 신화에 따르면 경건한 왕 구데아(Gudea)는 신전을 지을 적절한 시기에 대한 꿈에 대해 그녀에게 상담했다.

 

현존하는 가장 완전하고 설득력 있는 수메르 문헌 중 하나에서 구데아는 라가쉬 시의 신인 닌기르수(닌우르타)가 신전을 요청하여 그를 기리기 위해 온 꿈을 기록했다. 꿈의 환상은 마치 깨어 있는 동안 일어난 일처럼 보인다.

 

꿈에서 구데아는 머리에 신성한 왕관을 쓰고 사자 머리를 한 새의 날개를 하고 몸의 아래 부분에 "홍수 물결"이 있는 엄청난 키의 남자를 보았습니다. 사자들이 좌우로 웅크리고 있었다. 

이 거대한 사람은 구데아에게 자신의 신전을 지으라고 명했지만, 그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다. 

날이 밝았고 – 아직 꿈 속이다. - 금 첨필을 들고 별이 빛나는 천국이 묘사된 점토판을 연구하는 여자가 나타났다.

그때 한 '영웅'이 청금석 서판을 들고 나타나 집의 도면을 그렸다. 그는 또한 바구니를 가져와 앞에 서 있던 구데아와 함께 벽돌 틀에 벽돌을 넣었다.

동시에 특별히 길러진 수컷 당나귀가 성급하게 땅을 갉아먹고 있었다.

 

그에게 꿈의 의미가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에 Gudea는 신들을 위해 꿈을 해석하는 여신 Nanshe에게 문의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Nanshe는 Nina라고 하는 Lagash의 한 지역에 살았는데, 이 지역은 운하로 가장 잘 접근할 수 있었다. 따라서 Gudea는 배를 타고 그녀에게 여행을 갔고 길을 따라 여러 중요한 신사에 들러 그들의 지원을 얻기 위해 신들에게 희생과 기도를 바쳤다. 마침내 배가 니나(Nina) 부두에 도착했고 구데아는 머리를 들고 성전 뜰로 가서 제사를 지내고 독주를 하고 기도를 드렸다. 그런 다음 그는 그녀에게 자신의 꿈을 이야기했고 그녀는 그를 위해 하나하나 해석해 주었다.

 

머리에 신의 면류관을 쓴 엄청난 키의 남자, 사자머리 새의 날개, 하반신의 홍수 파도, 좌우로 웅크리고 있는 사자, 바로 [나의] 오빠 닌기르수, [당신]에게 성전 에닌누(Eninnu)를 지으라고 명령하신 분. 

지평선 너머로 날이 저물어가는 것 - 그것은 태양처럼 떠오르는 구데아의 신인 닌기쉬지다(Ningishzida)이다.

황금 첨필을 들고 별이 빛나는 하늘이 그려진 점토판을 연구하는 여자 - 그것은 니사바(Nisaba, 글쓰기의 여신이자 edubba의 수호신)이며 "거룩한 별"에 따라 집을 지으라고 지시한다.

청금석 서판을 들고 있는 영웅 - 그것은 사원 도면을 그리는 건축가 신 닌두브(Nindub)이다. 

운반 바구니와 "운명의 벽돌"이 들어있는 벽돌 틀, 이것은 에닌누(Eninnu) 사원의 벽돌을 의미한다. 수컷 당나귀는 참을성 없이 땅을 갉아먹는 것은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는 데 참을성이 없는 구데아 자신이다.

 

구데아는 꿈에서 깨어나 난셰에게 감사의 기도와 희생을 드린 후 그의 꿈의 해석을 백성들에게 보고하고 그들의 지원을 요청했다. 그들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시는 라르사(Larsa)의 닌기르수(Ningirsu) 신전이 완공되는 것으로 끝난다.

 

5. 경계의 수호자, 창고의 여신

그녀는 또한 창고의 여인으로 알려졌으며, 이 직분에서 무게와 치수가 정확한지 확인했다. 그녀의 인기가 높아진 것은 원래 상업과 관련된 이 역할에서였다. 그녀는 무게와 측정이 정확하고 시장에서 속임수를 쓰는 사람이 없는지 확인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일정량의 곡물을 원하면 일정량의 무게에 비례하여 저울에 올려 가격을 결정했다. 이 무게는 실제와 다른 게이지를 반영하도록 장난을 칠 수 있으므로 고객이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도록 속일 수 있었다.

난셰는 그러한 관행에 대한 보호와 공정한 거래에 대한 맹세에서 호출되었다. 한 번 맹세한 후에는 그 맹세를 지켜야만 했다. 왜냐하면 난셰는 친절한 여신이었지만 범법을 통해 자신을 불쾌하게 하는 사람들에게 분노를 표출하는데 주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기타 :

1. 그녀를 상징하는 것은 물고기와 펠리컨이다.

물고기는 물과 낚시의 여신 같은 그녀의 원래 역할을 나타낸다. 새끼를 먹이기 위해 자신을 희생한다고 믿어졌던 펠리컨은 인류에 대한 헌신을 상징한다.

< 구데아(Gudea) 실린더. 출처 : 구글 검색 >

 2. 그녀를 언급하는 모든 비문과 찬송가에서 Nanshe는 친절하고 동정심이 많으며 환영하고 현명하게 묘사된다. 그녀는 라가시의 구데아가 남긴 2개의 구데아 실린더에 아마 가장 잘 나타나 있을 것이다.

3. 몇몇 다른 신들이 난셰의 지휘 하에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헨두르사그(Hendursag)와 하이아(Haia)는 그녀의 보좌관이었다. 난셰의 여동생으로 묘사되는 니사바(Nisaba)는 그녀의 수석 서기관이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