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타지 이야기/메소포타미아

닌기쉬지다(Ningishzida) - 식물, 뱀, 정의, 지하세계의 신

by 별빛아재 2021. 8. 9.
728x90
반응형

 

 

< 닌기쉬지다. 그의 어깨에서 뱀이 뿜어져 나온다. 구데아의 부조(BC 2000) . 출처 : 구글 검색 >

 이름

 : 닌기쉬지다(Ningišzida, Ningishzida). "올바른 나무의 군주"라는 뜻이다.

나무를 올바르게 자라게 하는 신이란 뜻으로 보인다.

 

신분

 : 식물, 정의, 뱀, 지하세계의 신

기쉬반다(Gishbanda)의 수호신

형벌, 역병, 질병과도 관련이 있으며 ‘저승의 군주’라고 불린다.

 

< 어깨에서 뱀이 나오는 닌기쉬지다가 있는 구데아의 인장. 출처 : 구글 검색 >

모습

 : 어깨에서 뱀이 나오는 수염난 남자로 표현된다.

그는 때때로 인간의 머리를 가진 뱀으로 묘사되었다.

 

가족 :

아버지는 닌아주(Ninazu). 어머니는 닌기리다(Ningirida).

아내는 닌아지무아(Ninazimua. 좋은 주스가 자라게 하는 여자. 치유의 여신. 엔키의 병을 낫게하기 위해 닌후르사그가 낳은 8명의 자녀 중 하나)이다.

반면에 라가쉬(Lagash) 시에서는 그의 아내를 게슈틴안나(Geshtinanna)라고 믿었다.

신들의 계보 An=Anum에서 두명의 여자 형제가 있는데 그녀들의 이름은 아마튜르마(ama-TÙR-ma)와 라바르튜르마(la-bar-TÙR-ma)이다.

그의 자손 중에 인간 영웅인 길가메쉬가 있다.

닌기쉬지다의 보좌관은 지하세계의 작은 신인 알라(Alla)였으며, 뿔이 없는 왕관을 쓴 대머리 수염 남자로 묘사되었다.

 

사는곳

 : Ki'abrig 근처의 Ur 에서 상류에 위치한 Gišbanda 마을. Ningišzida의 사원은 kur-a-še-er-ra-ka, "통곡의 산"이라고 불렸다.

닌기쉬지다의 지하세계에서의 위치는 ‘gu-za-lá-kur-ra(저승의 의자 전달자)’라는 직함에 반영되어 있다. 지하세계의 수석 문지기 페두(Pedu)와 함께 지하세계 입구에 서 있다.

 

전설 :

1. 아다파 신화

아다파(Adapa) 신화에서 잠깐 등장한다. 아다파가 아누의 부름을 받고 하늘로 올라갔을 때 탐무즈와 함께 문지기의 역할로 등장했다.

 

현자 아다파는 에리두에서 에아의 대제사장으로 에아를 위한 낚시를 하다가 남풍이 불어와 그의 배를 산산조각 내어버렸다. 격분한 아다파는 남풍의 날개를 부러뜨렸다.

 

일주일 후, 일주일간 남풍이 불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은 아누(Anu)는 그 이유를 찾았는데 아다파가 남풍의 날개를 꺾었다는 사실을 알았다. 아누는 아다파를 불러오라고 명했다.

 

에아는 아다파가 소환되기 전에 먼저 찾아가 그에게 여러가지 조언을 해주었다. 에아는 그에게 문지기인 탐무즈와 닌기쉬지다에게 인사하는 방법과 그들에게 할 말을 알려준 후, 그에게 기름과 옷과 음식과 음료가 주어질 것인데 기름과 옷은 받아들여야 하지만 음식과 음료는 죽음이 담겨있으니 먹지 말라고 알려준다.

 

아다파가 하늘의 성문에 도착하자 에아의 지시에 따라 탐무즈와 기시다에게 인사했다. 그러자 탐무즈와 기시다가 기뻐하며 그를 우호적으로 대했다. 이에 아다파는 에아의 첫번째 조언이 유용하다고 느끼며 그의 조언대로 계속 따랐다.

 

아다파는 아누의 앞에 도착하여 그가 남풍의 날개를 부러뜨린 이유에 대해서 설명했다. 아누의 문지기인 탐무즈와 기시다는 아다파에게 호감을 느껴 그를 변호해 주었다. 아누는 아다파의 지혜와 정직함, 에아에 대한 헌신에 감명을 받고 그에게 불멸을 부여할 생명의 음식과 생명의 음료를 가져오라고 명한다. 그러나 아다파가 음식과 음료를 거절했고 아누는 혼란스러워하며 왜 거절하는지 물었다.

 

아다파는 아누에게 에아의 조언에 대해 말했고 아누는 화를 내며 에아에게 벌을 내린 것처럼 보인다. 에아는 아누가 아다파에게 영생을 줄 것이라는 것을 알고 방해를 한 것이다. 아다파에게 주어진 기회는 한번뿐이었으므로 아다파는 영생을 얻지 못한 채 지상으로 내려왔다.

  

< 구데아 (Gudea)의 신주 (神酒) 항아리에 만든 뱀의 신 닌기쉬지다.(BC 2100). 출처 : 구글 검색 >

< 구데아 (Gudea)의 신주 (神酒) 항아리에 만든 뱀의 신 닌기쉬지다.(BC 2100). 출처 : 구글 검색 >

 

 

 

 

 

 

 

 

< 닌기쉬지다에게 헌상된 드래곤 무슈후슈가 새겨진 “구데아의 신주(神酒) 항아리”. 카두세우스(오른쪽)는 신 자신을 묘사한 것으로 보인다.

비문 : "라가쉬의 총독 구데아의 신 닌기쉬지다에게 그의 수명 연장을 위해 이것을 바쳤습니다.” 출처 : 구글 검색 >

 

 

 

 

 

 

2. 구데아의 신

닌우르타의 신전을 짓는 꿈을 꾼 것으로 유명한 구데아는 사실 닌기쉬지다의 신도였다.

https://history-nolja.tistory.com/130

라가쉬에 헌신적인 석상이 있는 신전을 새로 지어 바쳤다.

 

기타 :

1. 포도나무와 관련이 있고, 와인과 관련이 있다. 맥주의 여신 닌카시(Ninkasi)와 관련이 있으며 와인과 연결하여 여관주인이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다.

2. 농업에서의 그의 역할과 관련하여 닌기쉬지다는 초목이 죽을 때(메소포타미아에서 - 한여름에서 한겨울까지) 지하 세계로 여행한다고 한다.

3. 주문에 등장하지만 식물의 신, 저승의 신으로만 관련하여 나타난다.

4. 그의 상징은 용 무슈후슈(mušhuššu), 낫모양의 칼, 뱀 두마리가 꼬인 지팡이이다.

5. 그는 신뢰할 수 있는 신이다. 그는 지하와 지상의 법률에 관여한다. 재판관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6. 그의 주요 숭배지는 기쉬반다(Gishbanda)이며 다른 숭배장소는 그의 아버지의 숭배장소인 에쉬눈나(Ešnunna)가 있다. 이신(Isin), 라르사(Larsa), 바빌론(Babylon), 우르크(Uruk)에서도 숭배된 것으로 보인다.

< 카두세우스. 출처 : 나무위키 >

7. 닌기쉬지다는 축 막대 주위에 꼬인 뱀으로 된 상징을 가장 먼저 알린 신이다.

그것은 헤르메스의 카두세우스, 아스클레피우스의 지팡이, 모세의 지팡이 보다 천년 이상 앞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