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타지 이야기/북유럽

발리(Váli) - 복수의 신.

by 별빛아재 2023. 3. 25.
728x90
반응형

 

< 발리. 출처 : 구글 검색 >

이름

 : 발리(Váli). 알리(Ali), 보에(Boe)라는 이름도 있다.

 

신분 :

복수의 신.

애시르 신

하루만에 성장해 복수를 수행한 그는 단순한 복수가 아니라 신속한 복수를 상징한다.

 

모습 :

발두르의 복수를 하기 전까지 자신의 손을 씻거나 머리를 빗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대담하게 싸우고 가장 운이 좋은 명사수라는 묘사가 있다.

 

가족 :

아버지는 오딘

어머니는 린드르

토르, 티르, 헤임달 등 수많은 형제들이 있다.

오딘의 아들 중 막내

 

< 발리. 출처 : 구글 검색 >

전설 :

1. 호드를 죽이다.

어둠의 신 호드(Höðr)가 로키(Loki)에게 속아 빛의 신 발두르(Baldur)를 죽이는 일이 생겼다. 모든 신은 경악했으며 호드는 현장에서 붙잡혔으나 로키는 도망쳤다. 신들은 호드가 로키에게 속아 그런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에 동의하여 그를 처벌하기 주저했다. 오딘(Óðin)은 호드가 로키에게 속아넘어간 것은 사실이지만 그의 죄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예언자 볼바를 찾아가 의견을 물었다.

 

볼바(vǫlva)는 오딘에게 린드르(Rindr)에게서 태어난 아들이 발두르의 복수를 할 것이라는 예언을 내놓았다. 그 말에 오딘은 린드르를 찾아다녔다. 오랜 여행 끝에 동쪽 나라 루테니아의 공주 린드르를 찾았고 그녀에게 접근하기 위해 왕국 제일의 전사가 되어 찾아갔으나 거절당했다. 다시 대장장이로 변신하여 보물로 유혹했으나 또 거절당하고, 말을 잘 타는 왕자로 변신해 접근했으나 따귀를 맞으며 거절당했다.

 

오딘은 이제 시녀로 변장해 그녀에게 접근했다. 그리고 룬(Rune) 마법으로 미치는 병에 걸리는 저주를 적은 나무조각을 그녀의 팔에 닿는 곳에 둬 그녀를 미치게 만들었다.

 

공주가 미쳤다는 소식에 왕은 그녀를 낳게 하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했으나 소용이 없었다. 이제 오딘은 여자 약재사로 변해 왕에게 찾아가 그녀를 낳게하는 약이 있으나 이것은 큰 저항을 일으킬 수 있으니 그녀를 침대에 묶어달라고 했다. 왕은 공주를 침대에 묶었고 오딘은 그녀를 강간하고 떠났다. 그후 공주는 제정신을 차렸고 임신을 하게 되었다.

 

시간이 흘러 불러온 배를 안고 공주가 아스가르드로 찾아왔다. 신들은 그녀의 배 속에 신이 자라고 있음을 알고 그녀를 신족으로 받아들였다. 그녀는 서쪽 홀에 거주했는데 거기서 발리(Váli)를 낳았다.

발리는 태어난지 하루만에 성인이 되어 호드를 찾아가 그를 죽였다.

 

2. 로키를 묶다.

발리는 로키를 묶은 것으로도 전해져 온다.

로키와 시귄 사이에 아들이 두 명 태어났는데 나르피(Narfi)와 나리(Nari) 혹은 발리와 나리라고 전해져 온다. (그러나 이는 기록상의 오류로 보이며 나리와 나르피는 한명일 수도 있다.)

 

애시르 신들은 발두르가 죽게된 원흉인 로키를 잡아왔다. 그리고 그의 아들 나리를 잡아왔다. 여기서 발리는 늑대로 변하여 나리를 물어죽이고 그의 내장을 꺼내 로키를 바위에 묶었다.

(고대 바이킹 전사들 중에는 베르세르크(berserkr, 곰가죽을 들러쓴 자)와 울프헤딘(Úlfheðinn, 늑대가죽을 둘러쓴 자)이라는 집단이 있었다. 그들은 광기에 젖어 미친듯이 적을 공격했다고 한다.)

 

발리는 로키를 어깨 아래와 허리 아래, 허벅지 아래에 바위를 대고 나리의 내장으로 묶었으며 그 내장은 곧 강철로 변해 로키가 풀려날 수 없도록 했다. 에기르의 연회에서 모욕을 당했던 사냥의 여신 스카디는 로키의 머리 위에 독사를 매달아 독이 떨어지도록 만들어 놓았다. 로키의 아내 시귄은 로키의 곁에서 그릇으로 그 독을 받아냈는데 그릇이 가득 차서 비우러 가는 사이에 독이 떨어지면 로키는 고통에 몸부림을 쳤고 이것이 지진이 되었다고 한다.

 

3. 라그나로크(Ragnarök)에서 살아남다.

발리는 라그나로크를 겪고도 살아남을 것이라는 예언을 받았다. 그의 형제 비다르(Víðarr), 토르의 아들인 모디(Móði)와 마그니(Magni)와 함께 라그나로크에서 살아남을 것이며 빛의 신 발두르, 그의 아내 난나, 그리고 호드가 죽음에서 부활하여  같이 새로운 세계의 신으로서 세상을 이끌어 간다고 한다.

 

< 발리. 출처 : 구글 검색 >

기타 :

1. 로키와 시귄 사이에서 두 아들이 태어났는데 그 이름이 나르피(Narfi)와 나리(Nari), 또는 발리(Váli)와 나리/나르피(Nari or Narfi)라고 한다. 이는 기록의 오류로 보이는데 로키의 아들은 나르피와 나리 혹은 나리/나르피 한명인 것 같다.

2. 발리는 오로지 발두르의 복수를 위해 태어났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