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타지 이야기/북유럽

포르세티(Forseti, Fosite) - 정의, 법, 화해, 중재의 신

by 별빛아재 2023. 3. 2.
728x90
반응형

 

< 심판석에 앉은 포르세티(1881). Carl Emil Doepler. 출처 : 구글 검색 >

이름

 : 포르세티(Forseti, 의장, 회장). 포시테(Fosite), 포레테(Forete), 포세티(Foseti), 포르세타(Forseta), 포레시타(Foresitta)라고 불리기도 한다.

 

신분

 : 정의, , 중재, 화해, 심판의 신

애시르 신

북유럽 전통의 12신 중 하나.

프리시아(Frisia) 민족의 포시테(Fosite)와 동일신으로 여겨졌다.

 

< 포르세티(1680). 17세기 아이슬란드 필사본. 출처 : 구글 검색 >

모습

 : 아버지를 닮아 온화한 성격의 빛나는 신이다. 그의 상징으로 황금 도끼를 들고 있는 모습이 있다.

 

가족 :

아버지는 빛의 신 발두르(Baldur)

어머니는 식물의 여신 난나(Nanna)

 

사는 곳 :

< 중재의 신 포르세티. 출처 : 구글 검색 >

아스가르드의 글리트니르(Glitnir, 빛나는). 금으로 된 기둥과 은으로 된 지붕이 있는 화려한 홀이다. 그의 집은 매우 빛나서 먼 거리에서도 그 빛을 볼 수 있었다.

이곳에서 포르세티는 신과 인간들의 모든 분쟁을 해결했다. 그에게 온 모든 사람들은 화해를 하고 불만없이 떠난다.

포르세티는 이곳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업적 :

1. 거의 모든 분쟁을 대화와 중재로 해결하다.

 

전설 :

1. 헤일리그랜드

< 헤일리그랜드. 출처 : 구글맵 >

덴마크와 프리시아(Frisia) 사이에 섬이 하나 있다. 이 포시테의 섬(Fositesland)이라고도 불리며 포르세티를 경배하고 있으며 신성한 샘이 있다.

가톨릭 성자 윌리브로드(St. Willebrord)는 이 섬에 방문했다. 이 섬에는 말없이 물을 길어야 하는 신성한 샘이 있었는데 너무나 거룩했다. 윌리브로드는 그곳에서 사람들에게 세례를 주고(가톨릭 전도) 소를 죽임으로써 그 샘을 더럽혔다. 이 섬은 헤일리그랜드(Heiligland) 또는 헬리고랜드(Heligoland)라고 한다.

 

2. 프리시아 법

프랑크 족의 왕이자 카톨링거 제국의 황제 샤를마뉴(Charlemagne)는 자신이 지배하는 모든 민족을 원활히 지배하기 위해 프리시아 민족의 12명의 대표인 아세가스(Āsegas, 변호사)를 불러 그들의 민족법을 암송하라고 요구했다.

(또는 기독교를 전파하려고 했으나 거절했다고 한다.)

 

며칠이 지나도 민족법 암송을 거절하자 황제는 분노하여 죽음과 노예, 방향타 없는 배에 표류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했다. 12명의 아세가스는 방향타 없는 배로 표류하는 것을 선택했다.

 

배에서 표류하던 아세가스들은 신께 기도를 했고 그 자리에 없던 13번째 사람이 나타났다. 그는 어깨에 금도끼를 짊어지고 있었고 그 도끼로 배를 몰아 육지로 향했으며 한 섬에 도착하자 도끼를 던졌다. 그 도끼가 땅에 닿자 그곳에서 샘이 솟아났다. 13번째 사람은 12명의 아세가스들에게 법을 가르친 다음 사라졌다.

 

13번째 인물에 대한 정체를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기에 어느 문서에서는 아세가스들이 기독교로 개종했고 그리스도와 12 제자와 같이 13번째 사람이 그리스도라고 주장하지만 박해를 받았다는 점과 황금도끼를 가진 자가 나타났다는 점에서 포르세티로 보인다.

 

이 이야기에서 사람들이 한 섬에 도착해서 신성한 샘이 솟아났다는 모습에서 앞선 헤일리그랜드의 그 섬으로 보기 쉬운데 성자 윌리브로드는 658년에서 739년까지의 인물이고 샤를마뉴 황제는 747년에서 814년까지의 인물이다.

 

3. 티르와 차이점

티르(Týr)와 포르세티는 둘다 정의의 신이다. 그러나 티르는 비교적 강경하게 정의를 실천하고 포르세티는 대화와 화합으로 정의를 구현한다. 티르는 전시 정의와 관련이 있고 포르세티는 일상의 법과 정의의 신이다.

포르세티는 신성한 모임은 Thing을 관장하는 신으로 여겨진다.

 

소지품 :

황금도끼 : 포르세티의 상징으로 보여지지만 이 도끼에 대한 어떤 언급도 없다. 포르세티는 이 도끼를 무기로 사용하지 않고 권위의 상징으로만 사용했다.

 

< 포르세티. 출처 : 구글 검색 >

포르세티와 관련된 룬어

 

레이드(REID)

다른 이름 : 라이도(Raido), 라이도(Raidho), 래이드(Ræið), 라드(Rad)

의미 : 타다, 여행, 마차

상징 : 여행, 휴가, 이주, 진화, 장소 또는 생활의 변화

더 큰 관점에서 보다. 당신에게 맞는 움직임을 보고 실천하라.

개인의 리듬과 세계의 리듬

< 포르세티 이미지 일러스트. 출처 : 구글 검색 >

기타 :

1. 글리트니르에서 포르세티는 사례를 듣고 모든 법적 분쟁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모든 사람이 만족할 수 있도록 해결했다.

2. 바이킹 시대에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은 일종의 민주 정부를 발전시켰다자유인들은 분쟁을 해결하고 그들의 법을 개정하기 위해 Thing에 모였다.

3. 노르웨이어에서 그의 이름은 대통령을 뜻한다.

4. 사람들이 모든 종류의 문제를 중재하기 위해 글리트니르에 오곤 했고 포르세티의 판단에 불만을 품은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고 한다.

5. 그의 아버지 발두르처럼 그는 평화를 옹호하는 온화한 신이었고 따라서 그의 심판을 따르는 모든 사람은 안전하게 살 수 있었다.

6. 라그나로크에서는 전사로 언급되지 않으며, 평화의 신으로서 군사에 관여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7. 황금 도끼로 자주 묘사되는 커다란 무기를 휘두르지만 평화롭고 차분한 신이었다그의 도끼는 힘이나 힘의 상징이 아니라 권위의 상징이었다.

8. 갈등을 해결하는 수단으로서 폭력보다는 토론의 중요성을 상징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