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타지 이야기/북유럽

울르(Ullr, Ollerus, Ull) - 활, 사냥, 스키, 방패, 겨울의 신

by 별빛아재 2022. 10. 19.
728x90
반응형

 

 이름

 : 울르(Ullr, 영광). 올레루스(Ollerus), 위들뤼르(Ullur), 울(Ull)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신분

 : 활, 사냥, 스키, 방패, 겨울의 신.

 

모습

 : 아름다운 외모와 전사로서의 풍모를 갖추고 있다고 한다. 탁월한 명사수이며 따를 자가 없는 스키 주자였다.

전사의 신이었으며 싸움에 있어 그를 부르기도 했다.

 

가족 :

어머니는 곡식의 여신 시프(Sif)

친아버지는 불명.

의붓아버지는 천둥의 신 토르(Thor)

 

사는 곳

 : 위달리르(Ýdalir, 주목나무 골짜기). 주목나무는 활을 만드는 중요한 재료였으며 활의 신인 울르와 연결하면 어울리는 이름이다.

 

전설 :

1. 게스타 다노룸(Gesta Danorum, 데인인의 사적)

< 마법의 뼈다귀를 타고 바다를 건너는 올레루스. 16 세기 목판화. 출처 : 구글 검색 >

12세기 사람 삭소 그라마티쿠스는 노르만의 신들을 에우헤메리즘적으로 해석한 《데인인의 사적》을 썼는데, 여기 보면 마술적인 이동수단을 갖고 있는 교활한 마법사 "올레루스"(Ollerus)가 등장한다.

 

‘이야기에 따르면 그는 매우 교활한 마법사였기 때문에 배 대신 바다를 건너기 위해 끔찍한 주문으로 표시한 특별한 뼈(아마도 썰매나 이와 유사한 운송 수단)를 사용했다. 그리고 이 뼈를 타고 노를 젓는 것처럼 빠르게 물을 건넜다.’

 

오딘 이 추방 되었을 때 , 올레루스가 그의 자리에 선택되었고 10년 동안 오딘의 이름 아래 통치되었다. 진짜 오딘이 돌아오자 스웨덴으로 도망갔다가 그곳에서 데인인들에게 살해당했다.

 

2. 시적 에다(Poetic Edda)

<  스키를 타고 활을 들고있는 울르. 18세기 아이슬란드어 원고. 출처 : 구글 검색 >

겨울의 신 Uller 또는 Oller라고도 불리는 그는 오딘에 이어 두번째로 여겨졌는데, 매년 겨울 오딘이 부재 중일때 그 자리를 강탈하여 아스가르드와 미드가르드를 완전히 장악했다. 그러나 매년 여름이 되면 여름의 신인 오딘이 돌아와 다시 자리를 내주어야 했다.

 

소지품 :

배 : 울르의 배를 "스쿌드"(Skjöldr), 곧 "방패"라고 바로 부른다. 방패를 배처럼 타고 다녔다는 전설도 있다.

 

기타 :

1. 중요한 신이라는 정황적 증거는 있으나 구체적인 문헌은 발견되지 않았다.

2. 방패를 ‘울르의 배’라고 불렀는데 이 시대의 스키 또는 썰매는 방패를 눈 위에 엎어놓고 타고 다니는 모양이었다. 울르는 스키를 탄게 아니라 스노우보드를 탄 것일지도 모른다.

 

울르를 상징하는 룬어 :

 

ÚR

다른 이름 : 우루즈(Uruz), 우라(Ura)

의미 : 오록스(Aurochs, 야생소), 물, 슬래그(Slag)

상징 :

체력과 속도. 길들여지지 않은 잠재력. 큰 에너지와 건강의 시간.

자유, 행동, 용기, 끈기, 이해, 지혜.

갑작스럽거나 예상치 못한 변화(보통 더 나은 방향).

성적 욕망과 남성의 힘.

권력의 공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