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미미르(Mimir, 기억하는 자, 되돌려 생각하는 자). 밈(Mim)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신분 :
지식, 지혜, 현자의 신
요툰 출신의 애시르 신
미미스브룬느(Mímisbrunnr, 미미르의 샘)의 파수꾼
오딘의 상담자
미미르의 샘과 관련하여 물의 정령이라고 보는 경우도 있다.
모습 :
바니르 신족에게 목이 베인 상태로 오딘이 부활시켜 머리만 살아있는 모습이다.
가족 :
가족에 대해 알려진 바가 없으나 일부 학자들은 오딘이 어머니 베스틀라(Bestla)의 이름없는 오빠로부터 9개의 마법의 노래를 배웠다고 하는데 그가 미미르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미미르의 아버지는 요툰 볼톤(Bolthorn)이 된다.
사는 곳 :
미미스브룬느(Mímisbrunnr, 미미르의 샘). 세계수 위그드라실의 뿌리 한줄기가 요툰헤임까지 뻗어있으며 그 뿌리 밑에 있다.
지혜의 샘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히는 지식의 샘이다.
이 샘에는 벌꿀로 만든 술이 가득하며 이 술에는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모든 지식이 망라되어 있어 마시면 과거의 지식을 얻게 된다.
미미르는 아침마다 이 벌꿀술을 마셔 가장 현명한 신이 되었다.
업적 :
1. 오딘에게 지혜의 샘물을 주다.
2. 애시르-바니르 전쟁의 볼모가 되어 바나헤임으로 가다.
3. 목이 베여 죽고 머리만 부활하다.
신화
1. 오딘에게 샘물을 주다.
미미르는 미미스브룬느(Mímisbrunnr, 미미르의 샘)를 지키는 파수꾼이다. 그는 누구에게도 샘물을 주지 않고 매일 아침 한잔씩 샘물을 마셨다. 어느 날 지식과 지혜에 대해 남다른 욕심을 가진 오딘이 찾아와 자신에게도 샘물을 나누어 줄 것을 요청했다. 미미르는 그런 지식에는 그만한 대가가 필요하다고 거절했다. 오딘이 어떤 대가를 치르면 샘물을 줄것인지 묻자 그의 한쪽 눈을 요구했다.
오딘은 평생 애꾸로 살아야하는게 고민되었지만 이미 볼바(Völva)로부터 라그나로크(Ragnarök)에 대해 들었던 터라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샘물이 꼭 필요했다. 오딘은 한쪽 눈을 뽑아 샘물에 던져넣었다. 그리고 샘물을 마셔 놀라운 지식과 지혜를 얻었다.
2. 애시르-바니르 전쟁의 인질이 되다.
이후 애시르 신족에 포함되었다.
세월이 흘러 애시르 신족과 바니르 신족 사이에 전쟁이 일어났다. 전쟁은 오랜 기간 이어져 세상이 황폐해지고 서로 피해가 컸기에 신들은 휴전을 합의하기에 이른다. 양쪽 신들이 모여 서로 인질을 주고받기로 했는데 바니르 신들은 최고신인 뇨르드와 그의 자녀들인 프레이, 프레이야를 보내고 애시르 신들은 최고신 중 한명인 회니르(Hœnir)와 지혜의 신 미미르를 보냈다.
회니르는 잘생긴 외모와 신분으로 바니르 신들 사이에서 최고신의 대접을 받았다. 그러나 무슨 일이건 미미르에게 묻고 미미르가 없을 때는 다른 사람이 결정하게 말을 돌리는 그의 모습에 점차 실망하게 된다. 그러다 애시르 신들이 자신들을 기만한 거라고 판단한 바니르 신들은 최고신인 회니르를 어쩌지 못하고 그의 보좌역인 미미르의 목을 베어 죽여버렸다.
3. 오딘의 마법으로 부활하다.
미미르의 머리는 강물을 타고 아스가르드에 이르렀고 오딘은 그의 머리에 약초와 마법을 사용하여 부활시켰다. 오딘은 한동안 미미르의 머리를 자신의 어깨 위에 두어 언제든 그의 조언을 들어 미미르의 머리가 그의 상징이 되었다.
이후 시간이 흘러 오딘은 미미르의 샘에 그의 머리를 두어 샘물을 관리하게 했다.
이후로도 오딘은 그가 필요할 때마다 찾아와 그의 지혜를 듣고 상담하고 갔다.
4. 라그나로크의 미미르
최후의 전쟁이라는 라그나로크(Ragnarök, 신들의 황혼)가 벌어지자 오딘은 가장 먼저 미미르의 조언을 듣기 위해 그를 찾았다. 오딘은 항상 지식과 지혜를 얻기를 원했고 라그나로크가 벌어지는 그 순간에도 오딘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더 많이 알기 위해 미미르의 샘으로 달려간 것이다.
그에게 들은 조언이 무엇인지는 전해지지 않지만 한 시대를 끝내고 다음 시대를 시작하는데 필요한 조언이었으리라 짐작된다.
기타 :
1. 미미르는 지식의 우물을 지키고 무가치한 사람들이 그것을 마시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보호자로 묘사되기도 한다. 미미르가 오딘이 우물에서 물을 마시기 전에 제물로 오딘의 눈을 요구한다는 사실은 지식을 얻기 위해 치러야 할 대가가 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음을 나타낸다.
2. 순서가 다를 수 있다.
2-1. 미미스브룬느에 살던 중 오딘이 찾아와 왼쪽 눈을 바치고 지식을 구하다.→애시르 신으로 편입되어 바나헤임에 인질로 가다. →목이 잘리고 머리만 부활하여 미미스브룬느에 놓여지다.
2-2. 애시르 신의 자격으로 바나헤임에 인질로 가다. →목이 잘리고 머리만 부활하여 미미스브룬느에 놓여지다. →미미스브룬느에 지식을 구하려 오딘이 찾아오다.
3. 산문 Edda 는 미미르 자신이 계속해서 더 많은 지혜를 얻기 위해 우물에서 물을 마셨다고 말했지만, 이전 출처에서는 그가 그 힘의 근원이라고 묘사됐다.
4. 미미르의 샘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은 과거의 것이다. 미미르의 어원은 ‘기억’. 그의 능력은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언하는 능력이 아니라 과거의 교훈과 비밀을 기억하는 능력이다.
5. 오딘은 볼톤의 유명한 아들에게서 9개의 마법의 노래를 배웠다고 한다. 이 유명한 아들이 미미르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그렇다면 미미르는 오딘의 외삼촌이 된다. 바니르와 애시르 사이의 인질 교환에도 바니르는 로열 패밀리인 뇨르드와 프레이, 프레이야가 왔으니 공평한 교환으로 회니르와 미미르가 갔다고 본다.
6. 미미르의 지혜는 오딘을 능가한다고 한다.
7. 오딘은 미미르의 머리를 안고 많은 시간을 보내며 항상 현명한 조언을 구했다. 이것은 오딘이 미미르를 얼마나 존중하고 존경하는지 나타낸다.
'판타지 이야기 > 북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키(Loki) - 장난의 신 (2) | 2022.10.14 |
---|---|
게푠(Gefjon,Gefion)-쟁기질,처녀,운명의 여신 (0) | 2022.08.17 |
굴베이그(Gullveig, Heiðr) - 황금의 마녀, 애시르-바니르 전쟁의 원인 (0) | 2022.07.14 |
호드(Hǫðr, Hodr) - 어둠의 신. 속죄의 신 (2) | 2022.07.04 |
브라기(Bragi) - 시, 음악, 노래, 웅변의 신 (0) | 2022.06.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