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수메르 초기 이름은 다무지드(Damu-zid) 또는 다무지(Damu-zi). “Damu”는 아들을 의미하고 “Zi”는 “진정한”, “충실한”, “살아있는”, “상승”을 의미한다. 이 이름이 두무지드(Dumu-zid) 또는 두무지(Dumuzi)로 변하고 메소포타미아 신화로 넘어오면서 탐무지(Tammuzi), 탐무즈(Tammuz)가 된다.
Sipad(목자), Ama-ga (어머니 우유), U-lu-lu (넓은 목장)라는 별명이 있다.
담무스(Dammus), 타우즈(Ta'uz), 타모자(Tamoza)라고도 한다.
신분
: 양치기의 신. 목자와 식물의 신. 성장의 신. 풍요의 신.
모습
: 끝에 담쟁이와 솔방울이 달린 지팡이를 들고있는 것으로 묘사 된다.
가족 :
지혜의 신 에아(Ea, Enki)와 암양의 화신 두투르(Duttur)의 아들이다.
이슈타르의 남편.
여동생은 농업, 다산 및 꿈 해석의 여신 게쉬틴안나(Geshtinanna)이다.
전설 :
1. 이슈타르와 결혼
수메르시 ‘인안나는 농부를 더 좋아해(Inanna Prefers the Farmer)’에서 두무지드(Dumuzid)는 인안나(Inanna, 이슈타르)와 결혼하기 위해 농부 엔킴두(Enkimdu)와 경쟁했다.
이 신화에서 인안나는 그녀의 쌍둥이 형제 태양신 우투(Utu)와 서로 농담하며 결혼할 시기임을 말한다.
목동의 신 두무지드와 농부의 신 엔킴두가 그녀에게 구애를 했는데, 인안나는 처음에 농부의 신 엔킴두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었다. 두무지드는 우투와 함께 자신이 남편으로서 그녀에게 더 많은 것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설득하였다.
계속된 설득에 점차 넘어간 인안나는 결국 두무지드와 결혼한다.
엔킴두는 처음에는 실망하였으나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여 화해하고 서로 선물을 주고받는다.
인안나와 두무지드의 완성을 축하하는 수많은 성적인 사랑의 시가 현재까지 남아 있다. 대표적인 예로 아래
2. 이슈타르의 명계 하강
후에 이슈타르는 지하 세계의 패권에도 욕심을 가져 자신의 언니이자 저승의 여왕 에레쉬키갈에게 찾아갔다가 죽는 일이 생긴다. 이슈타르의 충실한 부관인 닌슈부르(Ninshubur)가 여러 신들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며 그 중 지혜의 신 에아가 손톱의 때에서 살아있지 않는 피조물을 만들어 에레쉬키갈에게 보내 이슈타르를 되살린다.
그러나 한번 죽은 자가 다시 지상으로 돌아갈 수는 없는 법. 영혼의 숫자를 맞춰놓아야 한다는 악마 갈라(Galla)의 요구에 맞춰 이슈타르의 영혼을 대신할 다른 영혼을 찾는다.
악마들은 먼저 이슈타르의 보좌관인 닌슈부르(Ninshubur)를 데려가려고 한다. 그러나 이슈타르가 닌슈부르는 그녀의 충성스러운 하인이며 그녀가 지하세계에 있는 동안 그녀를 위해 정당하게 애도했다고 주장하며 그들을 막는다.
그들은 다음으로 아직 애도하고 있는 이슈타르의 미용사 샤라(Shara)를 만난다.
악마들이 그를 데려가려 하자 이슈타르는 그가 그녀를 위해 애도했기 때문에 데려가지 말라고 주장한다.
그들이 만난 세번째 사람은 슬픔에 빠진 룰랄(Lulal)이다.
악마들이 그를 데려가려 하지만 이슈타르는 다시 한번 막는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쿠라바(Kulaba) 평원에 있는 큰 사과 나무로 갔다. 호화로운 옷을 입고 나무 아래에서 쉬거나 노예 소녀들과 즐겁게 이슈타르의 왕좌에 앉아있는 두무지드를 만난다.
불쾌해진 이슈타르는 에레쉬키갈이 자신에게 비난하며 했던 말을 되풀이하며 악마가 그를 데려 갈 것을 선언한다.
3. 두무지드의 꿈
수메르시 두무지드의 꿈(The Dream of Dumuzid)이라는 신화가 있는데, 이 신화는 어떻게 탐무즈가 자신의 죽음을 예감하는 꿈을 꾸었고, 그가 도피하려고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꿈이 어떻게 실현되었는지를 전하고 있다.
이 시는 두무지드가 게쉬틴안나에게 자신이 꾼 무서운 꿈에 대해 말하면서 시작한다. 꿈 해석의 신이기도 한 게쉬틴안나는 그에게 조심하라고 경고한다. 그런 다음 악마 갈라가 이슈타르와 함께 나타나 두무지드를 이슈타르를 대신하여 지하세계로 끌고 가려고 한다.
두무지드는 달아나 숨는다.
악마들이 게쉬틴안나를 잡아 고문하며 두무지드가 어디 숨었는지 말하라고 강요한다.
그러나 게쉬틴안나는 끝까지 말하지 않는다.
악마들은 두무지드의 이름없는 친구를 찾아가 물었고 그 친구는 배신하여 두무지드가 숨은 곳을 말한다.
악마들이 두무지드를 잡으러 가자 태양의 신 우투가 두무지드를 다른 생물(가젤 혹은 뱀)로 변하게 하여 도망치게 한다.
그러나 결국 두무지는 잡혀 죽음을 경험하고 지하세계로 끌려간다.
4. 두무지드의 귀환(The Return of Dumuzid)
두무지드의 꿈이 끝나는 부분에서 시작하는 두무지드의 귀환이라는 수메르 시가 있다.
악마들이 지하세계에서 두무지드를 고문하며, 알몸으로 벗기고, 여러가지 악한 일을 시킨다.
결국 두무지드는 우투의 도움을 요청한다. 우투는 두무지드를 일부는 독수리이고 일부는 뱀인 생물로 변형하게 탈출할 수 있도록 한다.
The Most Bitter Cry 로 알려진 텍스트에서, Dumuzid는 "지하 세계의 7 명의 사악한 대리인" 에게 쫓기고 달리다가 강에 빠진다.
한편, 두무지드의 어머니 두투르와 게쉬틴안나는 두무지드의 죽음에 슬퍼했으며, 이슈타르 또한 그의 죽음을 후회하고 슬퍼하였다.
그런데 한 파리가 나타나 이슈타르에게 그녀의 남편의 위치를 알려준다.
이슈타르와 게쉬틴안나, 두투르는 파리가 말한 장소로 찾아가 두무지드를 발견한다.
그들은 재회를 기뻐했으며 게쉬틴안나는 두무지드의 역할을 자신이 나눠지겠다고 말한다. 그러자 이슈타르는 일년의 반은 두무지드가 나머지 반은 게쉬틴안나가 지하세계에서 생활하게 될 것이라고 선언한다.
이것은 식물의 성장 주기를 상징하고 계절의 변화를 가져왔다.
5. 두무지드의 또다른 죽음
다른 텍스트는 두무지드(Dumuzid)의 죽음에 대한 다르고 모순적인 설명을 한다. 니푸르(Nippur)에서 발견된 시 ‘Inanna와 Bilulu’의 텍스트는 심하게 훼손되었으며 학자들은 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석했다.
시의 시작 부분은 대부분 파괴되었지만 한탄인 것 같다.
시의 이해하기 쉬운 부분은 초원에서 양떼를 지켜보고 있는 남편 두무지드를 따라다니는 이슈타르를 묘사한다.
이슈타르가 그를 찾기 위해 밖으로 나간다.
그 후, 텍스트의 큰 부분이 누락되어 있다.
이야기가 재개될 때 이슈타르는 두무지드가 살해당했다고 듣는다.
이슈타르는 늙은 여자 강도 빌루루(Bilulu)와 그녀의 아들 기르기레(Girgire)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게된다.
이슈타르는 에덴리라(Edenlila)로 향하는 도로를 따라 이동하고, 두 살인자를 있는 여관에 도착한다.
이슈타르는 의자 위에 서서 빌루루를 “사막에 가지고 다니는 가죽 물주머니”로 만들고는 두무지드의 장례식에 쓸 술을 그 가죽주머니에 담았다.
6. 다른 이야기
‘In the Desert by the Early Grass’라는 제목의 두무지드에 대한 애도 모음집에서 “죽음의 성수를 바른 자”인 다무(Damu)는 악마에 의해 지하세계로 끌려가고 눈이 가려지고 묶이고 잠을 자지 못하게 된다.
다무의 어머니는 지하세계로 그를 따라가려고 노력하지만, 다무는 이제 영혼 상태이다.
다무는 지하세계의 길을 따라 이동하며 여러 영혼들을 만난다. 그는 어린 아이의 유령을 만나는데 그 유령은 길을 잃어버렸다고 말한다. 다무는 그 아이와 함께 움직이기로 한다.
다무는 그의 어머니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영혼을 찾아보지만, 그들은 죽었고 산 자는 죽은 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기 때문에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없었다.
그러나 다무는 간신히 그의 어머니에게 그의 피를 파내고 작은 조각으로 자르라고 말한다.
다무의 어머니는 그 굳은 피를 다무의 여동생이자 거머리인 아마쉬라마(Amashilama)에게 준다.
아마쉬라마는 그 굳은 피를 양조 맥주에 섞었고 다무가 되살아나기 위해서 다무가 그것을 마셔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다무는 자신이 죽었다는 것을 깨닫고 다시 올라가지 않겠다고 선언한다.
다무의 어머니는 그와 아마쉬라마가 죽으면 지하세계에서 그와 함께 하도록 축복했다.
그녀는 그에게 ”너를 위해 새벽이 밝아 오는 것이 날 위한 것이다. 네가 낮을 보면 나 역시 볼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위 세계의 낮은 지하세계의 밤이라고 언급한다.
아다파 신화에서, 두무지드(Dumuzid)와 닌기시지다(Ningishzida)는 하늘의 신 아누(Anu)의 두 문지기로 등장한다. 그는 아누 앞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에아(Ea)의 제사장 아다파(Adapa )를 두둔했다.
길가메시 서사시에서 탐무즈는 “화려한 알라루 새(colorful allalu bird)”로 묘사된다.
길가메시 서사시에서 이슈타르가 길가메시를 유혹했으나, 그는 그녀가 그녀의 “옛 사랑”인 탐무즈를 공격했다고 말하며 “그는 매년 계속 울고있다.”고 말한다.
길가메시는 탐무즈를 날개가 부러져 숲 속에서 “내 날개!”라고 울고 있는 화려한 알라루 새(colorful allalu bird)로 묘사한다.
기타 :
1. 탐무즈의 주요 도시는 바드-티비라(Bad-tibira, 현재의 매디나 Madīnah)이다. Kuara, Uruk, Harran, Byblos, Bethlehem에서 탐무즈를 믿었다.
2. 여름철이 되면 땅은 건조하고 황폐해지는데, 이는 탐무즈가 죽었다고 여겼다.
3. 탐무즈는 해마다 죽었다 부활했다를 반복한다. 즉 곡물로 대표되는 식물의 성장기와 수확 때까지는 지상에 있다가 수확이 끝나는 시점 즉 대지와 식물이 황폐화되는 계절에는 지하세계로 내려가 생활한다고 믿었다.
4. 니푸르(Nippur)의 에쿠르(Ekur)사원 과 관련된 의식은 두무지드를 그 의식에서 죽은 것으로 묘사되는 정의로운 뱀의 신 이스타란(Ištaran)과 동일시 했다.
5. 수메르인은 매해 봄마다 수태 준비를 마친 대지에 씨를 뿌린 뒤 탐무즈의 부활제를 올렸다. 그들은 탐무즈를 성장의 신으로서, 대지의 여신이 탐하는 남성적인 힘의 상징으로서 숭배했다. 이러한 풍년제 기간에는 모든 아내가 자신의 남편뿐 아니라, 좋아하는 다른 남자와도 잘 수 있는 권리를 남편에게 인정받고는 자유롭게 사랑의 상대를 선택할 수 있었다. 그렇긴 하나 남편 이외의 남성의 정액은 밖으로 흐르게 하여 스스로 임신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결혼의 의무를 저버리기 때문이다.
'판타지 이야기 > 메소포타미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슈틴안나(Geshtinanna, Geštinanna, Ngeshtin-ana) - 포도주,겨울,해몽의 여신 (0) | 2021.06.25 |
---|---|
마르두크(Marduk) - 주신. 물, 폭풍, 마법의 신. 바빌론의 수호신. (0) | 2021.06.22 |
샤마쉬(Shamash, Utu) - 태양의 신. 법, 정의, 진리의 신. 죽은 자들의 판사 (0) | 2021.05.31 |
씬(Sin, Nanna, Nannar, Suen) - 달, 지혜, 시간, 예지의 신. 3천신. (0) | 2021.05.22 |
이슈타르(Ishtar, Inanna, Belili) - 미, 연애, 사랑, 성애, 전쟁의 여신 (0) | 2021.05.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