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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타지 이야기/메소포타미아

이슈타르(Ishtar, Inanna, Belili) - 미, 연애, 사랑, 성애, 전쟁의 여신

by 별빛아재 2021.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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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타르 테라코타 in 대영박물관. 출처 : 구글 검색 >

 

 이름

 : 수메르어로는 인안나(Inanna,하늘의 여신)라고도 부르고 아카드어로는 이슈타르(Ishtar) 라고도 부른다. 수메르 여인들의 방언으로는 가샨나이다. 페니키아의 셈족에겐 '아스타르테'로 불렸다. 처음에는 수메르의 여신이었다가, 후에 바빌론에서 수메르의 신이라는 벨의 아내로 믿어지면서 얻은 벨릴리(Belili)라는 이름도 있다.
수메르 이름 중에는 인닌, 엔닌, 닌닌, 닌니, 니난나, 니나르, 인난나, 엔닌나, 이르니나, 인니니, 나나 그리고 닌 등 다수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신분

 : 미, 연애, 사랑, 임신, 풍요, 매춘부, 성애, 전쟁, 정의의 여신.

그러면서도, 세계의 운명을 결정하는 일곱신들 중 한명이자 3천신 중 한명인데, 이러한 점 때문에 운명의 신으로도 여겨진다고 한다.

 

모습

 : 뿔달린 모자를 쓰고 있고, 아름다움과 사랑의 여신으로서 전라의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하지만, 전쟁의 여신으로서 무기를 들고 사자가 주변에 있는 모습이 있다.

아스타르테의 이름일 때는 고대 페니키아의 도시 비블로스의 수호신으로 머리에 초승달 모양의 뿔이 달린 아름다운 여신이며 수소의 얼굴을 한 여인의 형상으로 표현되기도 했다.

 

가족

 : 하늘의 아누의 딸 or 달의 신 난나(Nanna)와 갈대의 여신 닌갈(Ningal)의 딸 or 지혜의 신 에아(엔키)의 딸 or 공기의 신 엘릴의 딸 등 신화마다 다름

태양의 신 우투(Utu, 샤마쉬Shamash)의 쌍둥이 여동생

지하세계의 여신 에레쉬키갈(Ereshkigal )의 여동생

폭풍의 신인 Ishkur (Adad라고도 함)의 자매

배우자는 목자의 신 탐무즈(Tammuz, Dumuzid, Dumuzi)

그녀는 또한 전쟁의 신 자바바(Zababa)와 짝을 이루기도 한다.

 

업적 :

1. 아누의 에안나 사원을 얻다.

2. 에아로부터 메(Me)를 얻다.

3. 지하세계를 탐험하고 죽음의 비밀을 얻다.

 

전설 :

1. 기원 신화

시 ‘엔키와 세계 질서’는 엔키와 그의 우주 창조의 묘사로 시작된다.

시의 끝으로, 인안나는 엔키에게 와서 그녀를 제외한 다른 모든 신들이 특별한 영역과 힘을 할당받은 것에 불평한다.

그녀는 그녀가 차별받고 있다고 말하는데 엔키는 그녀가 이미 영역을 가지고 있고 그녀를 할당할 필요가 없다고 대답한다.

 

2. 인안나와 훌루푸 나무

서사시 ‘길가메쉬, 엔키두, 그리고 지하세계’의 서문에서 찾을 수 있는 ‘인안나와 훌루푸(Huluppu) 나무’ 신화는 아직 그녀의 힘에 안정적이지 않은 젊은 인안나를 중심으로 말한다.

그 신화는 유프라테스 강의 강변에서 자라고 있는 버드나무와 비슷한 한 훌루푸 나무와 시작한다.

인안나는 그 나무가 완전히 자라면 왕좌로 만들려는 의도로 우루크에 있는 그녀의 정원으로 그 나무를 옮긴다.

나무는 훌륭하게 자라나지만 “매력을 모르는” 뱀, 안주 새(Anzu-bird), 릴리투(Lilitu)가 나무를 차지하는 바람에 인안나가 슬퍼 울게 한다.

이 이야기에서 그녀의 오빠로 묘사되는 영웅 길가메쉬가 다가와 뱀을 죽이고 안주-새와 릴리투를 쫓아낸다.

길가메쉬의 동료들은 나무를 자르고 그 나무를 침대와 왕좌로 조각하여 그녀에게 주었고, 인안나는 길가메쉬의 영웅심에 대한 보상으로 pikku와 mikku(정확하진 않지만 아마도 드럼과 드럼스틱)를 준다.

 

3. 인안나와 우투

이 신화는 인안나가 어떻게 성의 여신이 되었는지 설명한다.

찬송가의 시작 부분에서 인안나는 성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그녀의 형제 우투에게 지하세계 쿠르(Kur)로 데려가달라고 요청한다. 거기서 자라는 나무의 열매를 맛보고 그녀는 성에 대한 모든 비밀을 알게 되었다.

 

< 인안나와 두무지드. 출처 : 구글 검색 >

4. 인안나는 농부를 좋아해

시 ‘인안나는 농부를 좋아한다.’는 인안나와 우투 사이의 다소 유쾌한 대화로 시작한다. 인안나와 우투가 결혼할 때가 되었음을 점진적으로 밝힌다.

그녀는 농업의 신 엔킴두(Enkimdu)와 목축의 신 두무지드(Dumuzid, Tammuz)에게 구애를 받고 있었다.

처음에는 인안나(Inanna)가 농업의 신을 더 선호하지만 우투(Utu)는 목축의 신을 추천하고 두무지드(Dumuzid)가 농업의 신보다 자신이 더 많은 것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결국, 인안나는 두무지드와 결혼한다.

농부의 신은 처음엔 실망하여 분노하지만 결국 농부의 신과 목축의 신은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서로에게 선물을 주고 화해한다.

 

    < ‘인안나와 두무지의 구애’의 원 점토판. 출처 : 구글 검색 >

5. 인안나와 엔키

‘인안나와 엔키’는 수메르어로 쓰여진 긴 시로, 인안나가 물과 인간 문화의 신 엔키로부터 신성한 메(Me)를 훔친 방법의 이야기를 알려준다.

고대 수메르 신화에서, 메(Me)는 신성한 능력 또는 인류 문명의 기술로 신에게 허용된 권능이었다.

각 메는 인간 문화의 하나의 특정 양태를 구체화한 것이다.

이 내용은 진실, 승리, 상담 같은 추상적 개념과 글쓰기나 직조 같은 기술들, 법, 사제직, 왕권, 매춘과 같은 사회적 구조 같은 개념 등을 모두 포함한다.

메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의 사회적 힘이 모두 있다고 믿었다.

 

신화에서 인안나(Inanna)는 자신의 도시인 우르크(Uruk)에서 엔키(Enki)의 도시인 에리두(Eridu)로 여행하여 그의 사원인 에압주(E-Abzu)를 방문한다.

인안나는 엔키의 보좌관 이시무드(Isimud)로부터 음식과 음료를 제공받으며 환영받는다.

인안나와 엔키로부터 메(Me)를 얻어낼 목적으로 방문한 것이었다. 인안나는 엔키에게 술을 먹자고 꼬드기고는 술 경쟁을 시작한다.

 

엔키가 충분히 취하게 되었을 때 인안나는 그에게 메(Me)를 달라고 설득하고, 엔키는 인사불성으로 허락하고 만다.

인안나는 빼앗은 여러가지 메(Me)를 가지고 재빨리 하늘의 보트를 타고 에리두에서 그녀의 도시 우르크로 달아났다.

시간이 지나 엔키가 깨어나보니 메(Me)들이 사라진 것을 깨닫고 이시무드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물었다.

이시무드는 엔키가 인안나에게 그것들 모두를 주었다고 응답한다.

 

엔키는 격분해서 그녀가 우르크 도시에 도달하기 전에 메를 되찾아올 다수의 몬스터들을 보낸다.

여기에 인안나의 보좌관 닌슈부르(Ninshubur)가 나타나 엔키가 보낸 모든 몬스터를 막아내고, 닌슈부르의 지원을 통해 인안나는 메를 그녀의 도시 우르크로 가져오는데 성공한다.

인안나가 탈출한 후, 엔키는 그녀와 화해하고 그녀가 메의 소유주임을 인정한다.

 

6. 인안나가 하늘의 권세를 갖다.

이 시는 인안나가 우르쿠(Uruk)에 있는 에안나(Eanna) 사원을 정복한 것에 대해 매우 단편적이지만 중요한 설명을 한다.

이 신화는 인안나와 그녀의 형제 우투 사이의 대화로 시작한다. 인안나는 에안나 사원에 욕심을 내는데 자신의 것으로 삼겠다고 결심한다.

 

이 시점에서 텍스트는 점점 단편화 되지만 습지대를 통과하여 사원에 도달하기 어려운 그녀의 통로를 설명하는 것처럼 보이며, 한 어부가 나타나 어느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 그녀에게 조언한다.

결국 인안나는 아누에게 도달하고, 아누는 허락도 없이 자신의 신전에 쳐들어온 그녀의 오만함에 충격을 받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성공했고 이제 성전이 그녀의 영역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7. 엔메르카르와 아라타의 왕

우르크의 왕 엔메르카르(Enmerkar)는 자신의 도시를 아름답게 꾸미고 싶었지만 그 자원이 없었다. 엔메르카르는 우르크의 수호신 이슈타르에게 빌었고 이슈타르가 나타나 자신이 수호하는 다른 도시 아라타를 소개하며 자신은 아라타보다 우르크를 더 좋아한다고 말하면서 아라타에 사신을 보내라고 한다. 아라타는 우르크와 똑같은 구조로 지어진 도시로 우르크에 필요한 천연자원(금, 은, 라피스 라즐리)이 있었다.

 

그 사신은 이슈타르를 찬양하는 방법으로 여러 관문을 통과하여 아라타의 왕에게 그의 명령을 전달했지만 아라타의 왕은 우르크의 요구를 이행할 수 없다고 거절한다. 사신은 당황했고 우르크에 이슈타르 신전을 지으면 이슈타르가 기뻐할 것이라고 말하며 다시 한번 요청한다.

 

아라타의 왕은 우르크의 왕 엔메르카르에게 아라타는 지금 심한 기근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에 아라타로 보리를 보내라고 요구했다. 엔메르카르는 남자들을 동원하여 그들에게 식량을 보냈지만 아라타의 왕은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다.

결국 두 도시사이에 큰 다툼이 생기는데 이슈타르는 엔메르카르에게 아라타와 싸워 이겨 두 도시간에 교역을 만들어내라고 시킨다.

 

8. 인안나와 에비흐 산

이 신화에서 인안나가 세상을 가로질러 여행을 하는데 자그로스(Zagros) 산맥의 에비흐(Ebih) 산을 만나 그 모습에 분노하는 장면이 나온다.

 

에비흐 산의 모습이 너무나도 높고 아름다우며 장엄해서 오만해 보이기까지 했다. 인안나는 그 산의 모습이 미의 여신인 자신의 권위에 대한 도전이라고 느껴 그 산을 파괴하려고 마음먹는다.

 

인안나는 하늘의 신 아누에게 그녀가 에비흐 산을 파괴할 수 있도록 허락을 구했다. 아누는 인안나에게 산을 파괴하지 말라고 경고하지만 그녀는 그의 경고를 무시고 산을 공격해 파괴하고 만다.

 

이 신화로 인안나는 “쿠르의 파괴자”로 종종 불린다.

 

9. 인안나와 슈칼레투다

슈칼레투다(Shukaletuda)라고 하는 한 정원사가 있었다. 그 정원사는 실력이 형편없어서 그가 손대는 식물은 모두 죽어버리고 말았다. 오직 한 포플러 나무만 살아남았는데 슈칼레투다는 자신의 실력에 절망하여 자신을 가르쳐줄 누군가를 보내달라고 신에게 빌었다.

 

마침 지나가던 인안나가 그 포플러 나무를 보고 그 밑에서 쉬었다 가기로 결정하고는 그 아래에서 잠이 들었다.

슈칼레투다는 인안나가 자는 모습을 발견하고 그 아름다운 모습에 끔찍한 범죄를 저지르고 만다. 그녀 몰래 옷을 벗기고 범하고 만 것이다.

 

슈칼레투다는 자신이 저지른 잘못에 도망을 가버리고, 인안나는 잠에서 깨어나 자신에게 벌어진 일을 깨닫고 분노하여 정의로서 벌하겠다고 결심하고 범인을 찾아다닌다. 분노에 맞춰 인안나는 땅에 끔찍한 질병을 퍼뜨리고 물을 피로 바꾸었다.

 

두려움에 떤 슈칼레투다는 인안나의 분노에서 도망칠 방법을 그의 아버지에게 물었고 그의 아버지는 사람이 많은 도시로 가서 사람들 사이에 숨으라고 말한다.

인안나는 범인을 찾기 위해 동부의 산을 수색했지만 그를 찾을 수 없었다.

그녀는 폭풍을 소환해 도시로 향하는 모든 도로를 막아버렸다. 그러나 여전히 슈칼레투다를 찾을 수 없었다. 그래서 그녀는 엔키에게 그를 찾을 수 있게 도움을 요청했다. 엔키가 도와주자 인안나는 범인의 위치를 알 수 있었다.

 

인안나는 “무지개처럼 하늘을 가로질러” 날아서 마침내 범인인 슈칼레투다를 찾아냈다. 슈칼레투다는 자신의 범죄에 대해 거듭 변명하려 했지만 인안나는 그를 죽인다.

 

10. 인안나와 빌루루

니푸르에서 발견된 시 ‘인안나와 빌루루’ 문서는 심하게 훼손되어 학자들이 여러가지로 해석했다.

시의 시작은 거의 소멸되었지만 비탄스런 분위기이다.

시의 이해하기 쉬운 부분은 초원에서 양떼를 보고 있는 남편 두무지드(Dumuzid)를 찾아 그리워하는 인안나를 묘사한다.

인안나를 두무지드를 찾기 위해 나선다.

그 후, 텍스트의 큰 부분이 훼손되어있다.

 

이야기가 재개되면, 인안나는 두무지드가 강도에게 살해되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인안나는 늙은 여자 강도 빌루루(Bilulu)와 그녀의 아들 기르기레(Girgire)가 책임이 있음을 발견한다.

그녀는 에덴릴라(Edenlila)로 길을 따라 여행하다가 두 살인범을 볼수있는 여관에 멈추었다.

인안나는 의자 위에 서서 빌루루를 “사막에서 가지고 다니는 가죽부대”로 바꿔버리고는 두무지드를 위한 장례식 술을 그 가죽부대에 부었다.

 

길가메시 서사시의 타블렛 VI에서 길가메시가 이슈타르의 구애를 거절하자 이슈타르가 보낸 천국의 황소를 길가메시가 죽이는 모습.

11. 길가메쉬 서사시

길가메쉬 서사시에서, 오우거 훔바바(Humbaba)를 물리치고 우르크로 돌아온 길기메쉬와 그의 동반자 엔키두 앞에 이슈타르가 나타나 길가메시에게 그녀의 배우자가 될것을 요구한다. 길가메쉬는 그녀를 거절하며 이전의 모든 연인들이 고통을 겪었다고 지적한다.

 

내가 당신의 연인 이야기를 하는 동안 내 말을 들어주세요

당신이 젊을 때 사랑한 탐무즈(Tammuz)는 매년 울부짖고 있다.

당신은 다양한 색깔의 작은 새를 좋아했지만 그의 날개를 치고 부러뜨린다.

[...]

당신은 그를 위해 7개의 구덩이를 7번 파낼만큼 사자를 전력으로 사랑했다.

당신은 전투에서 웅장한 종마를 사랑했고 그를 위해 당신은 채찍과 박차와 가죽 끈을 선포했습니다.

[...]

당신은 양치기의 목자를 사랑했습니다. 그는 매일 당신을 위해 고기 케이크를 만들었고 당신을 위해 양들을 죽였습니다.

당신은 그를 때리고 늑대로 만들었습니다. 이제 그의 양무리는 그를 쫓아 내고, 그의 사냥개는 그가 옆에 있는 것을 걱정한다. "

("그대는 나에게 부를 주겠다고 말하나, 그 대신 턱도 없는 것을 나에게 요구할 것이다. 그대가 먹는 음식과 옷은 여신의 것과 걸맞는 것을, 집은 여왕의 궁전과 같은 것을, 그리고 옷감도 최상의 것을 바랄 것이다. 내가 왜 그대에게 그런 것을 바쳐야하는가? 그대는 낡아빠진 문짝, 허물어져가는 엉성한 궁전, 머리에 쓸 수도 없는 터번, 손에 달라붙는 송진과 깨진 항아리, 거기에다 발에 맞지도 않는 헌신짝 같은, 한 푼의 가치도 없는 존재가 아닌가?")(이때 이슈타르가 유혹했던 다양한 남자들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육욕의 신 답게 이놈저놈 가리지 않고 다 유혹했다가 나중에 다 차버렸다고 한다. 그리고 걷어찬 남자들에게 별의별 고난을 다 주었다고...)

 

길가메쉬의 거부에 의해 격분해서, 이쉬타르는 천국에 가 그녀의 아버지 아누에게 길가메쉬가 그녀를 모욕했다고 말한다. 아누는 그녀에게 왜 길가메쉬를 그녀가 직접 벌하지 않고 자신에게 와 불평하는지 이유를 묻는다. 이슈타르는 아누에게 천국의 황소를 줄것을 요구하고 주지 않는다면 지옥의 문을 열어 죽은자를 올려보내 혼란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한다.

 

< 길가메시 서사시의 타블렛 XI 원본. 출처 : 구글 검색 >

아누는 이슈타르에게 구갈안나(Gugulana, 천국의 황소)를 주고 이슈타르는 길가메쉬와 그의 친구 엔키두(Enkidu)를 공격하기 위해 그것을 보냈다. 길가메쉬와 엔키두는 천국의 황소를 죽이고 태양신 샤마 슈에게 그 심장을 바친다.

길가메쉬와 엔키두가 쉬고 있는 동안, 이쉬타르는 우르크의 성벽에 서서 길가메시를 저주한다.

엔키두는 황소의 오른쪽 허벅지를 찢어 이슈타르의 얼굴에 던졌다. "내 손이 당신에게 닿는다면 너의 내장을 뽑아버릴텐데” (Enkidu는 나중에 이 불결함 때문에 죽는다.)

이슈타르는 "압박된 창녀, 매춘부, 창녀"를 불러 천상의 황소를 위해 애도하도록 명령했다.

 

< 지하로 내려가는 여신 이슈타르 타블렛 >

 12. 이슈타르의 명계 하강

이슈타르가 등장하는 가장 유명한 신화가 바로 ‘이슈타르의 명계 하강’이다.

이슈타르의 명계 하강은 두가지 버전이 전해진다. 수메르어 버전이 이후에 나온 아카드어 버전보다 거의 3배가 길며 훨씬 상세한 내용이 있다.

① 수메르어 버전

수메르 종교에서 쿠르(Kur)라는 명계는 지하 깊은 곳에 어둡고 깊은 동굴에 만들어졌다. 그곳의 삶은 “지상의 삶의 그림자 모습”으로 생각되었다.

그곳을 다스리는 신은 인안나의 언니인 여신 에레쉬키갈(Ereshkigal)이었다.

인안나는 지하세계의 지배권에도 관심을 가져 쿠르로 떠날 결심을 한다. 떠나기 전에 그녀의 장관이자 하인인 닌슈부르(Ninshubur)에게 그녀가 3일 내로 돌아오지 않으면 엔릴, 난나, 아누, 엔키에게 그녀를 구출해 줄 것을 요청하라고 지시했다. 지하 세계의 법은 미리 임명된 전령을 제외하고, 한번 들어온 사람은 절대 떠나지 못하도록 규정되어 있었기어 그녀로서도 스스로 나올 수 없었다. 인안나는 방문을 위해 터번, 가발, 청금석 목걸이, 무녀의상인 팔라 드레스, 마스카라, 가슴(pectoral), 금반지를 착용하고, 청금색 막대를 들고 있다. 각 의류는 그녀가 소유한 강력한 메(me)의 표현이다.

 

인안나는 지하세계의 문을 두드리고 들여보내달라고 요구한다. 문지기 네티(Neti)는 그녀에게 왜 왔는지 묻고 인안나는 “나의 언니 에레쉬키갈의 남편 구갈안나(Gugalanna)의 장례식에 참석하고 싶다”고 답한다. 네티는 그에게 “지하세계의 일곱 문을 잠그라고 명한” 에레쉬키갈에게 보고를 하면서 그녀는 들어가게 된다. 에레쉬키갈은 그녀의 입장을 허락하면서도 인안나의 장례식에 어울리지 않는 복장과 거만한 행동때문인지 문을 통과할 때마다 장비를 벗기도록 하였다.

 

하나씩 문이 열리면서 인안나는 자신의 장비를 하나씩 벗어야만 했다. 인안나는 왜 벗어야 하느냐 물었지만 “그것은 단지 지하세계의 규칙일뿐”이라는 대답을 들었을 뿐이다. 인안나는 총 7 개의 문을 통과하며 언니 앞에 도착했을 때는 알몸이 되었다.

 

에레쉬키갈이 동생을 맞이하기 위해 자리에서 일어났는데 인안나가 언니의 자리를 노리고 그녀의 왕좌에 앉자 7명의 재판관 안나(Anna)가 나타나 인안나를 재판한다.

 

그들이 그녀를 바라보자 – 그것은 죽음의 모습이었다.

그들이 그녀에게 말하자 – 그것은 분노의 말이었다.

그들이 그녀에게 소리치자 – 그것은 무거운 죄의 외침이었다.

인안나는 죽고 말았고 시체는 갈고리에 매달렸다.

 

< 기원전 2300년전의 아카드 원통인장. 인안나, 우투, 엔키, 이시무드. 출처 : 구글 검색 >

3 일 3 일 밤이 지나고 닌슈부르는 지시에 따라 엔릴, 난나, 아누, 엔키의 사원으로 가서 인안나를 구출 해달라고 애원한다. 엔릴, 난나, 아누는 인안나의 운명은 그녀의 잘못이라고 말하며 거절한다. 그러나 엔키는 깊이 고민하고 돕겠다고 한다. 그는 그의 손가락의 손톱 아래 오물로 만든 갈라투라(gala-tura)와 쿠르자라(kur-jara)라는 이름의 두개의 성이 없는 피조물을 만든다. 그는 그들에게 에레쉬키갈(Ereshkigal)을 달래도록 지시하고 그녀가 그들이 원하는 것을 물으면 인안나의 시체를 원한다고 말하라고 시킨다.

 

그들이 에레쉬키갈 앞에 왔을 때, 그녀는 왠지 매우 고통스러워하고 있었다. 그녀는 만약 그들이 자신을 구할 수 있다면 그들에게 생명을 주는 강과 곡식의 땅을 포함하여 원하는 건 무엇이든 주겠다고 한다. 그러나 그들은 그녀의 제안을 모두 거절하고 단지 인안나의 시체만을 요구했다. 갈라-투라와 쿠르-자라는 생명의 음식과 물을 인안나의 시체에 뿌리고 그녀는 소생한다.

 

에레쉬키갈이 보낸 악마 갈라(Galla)는 인안나가 저승의 규칙에서 벗어나 살아나가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한다. 만약 인안나가 돌아가야한다면 인안나를 대신하여 다른 누군가를 지하 세계로 데려 와야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먼저 닌슈부르를 생각하지만 인안나가 그들을 막는다. 인안나는 닌슈부르가 자신이 지하세계에 있을동안 자신의 죽음을 슬퍼한 충실한 하인이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아직 애도하고 있는 인안나의 미용사 샤라(Shara)를 언급한다. 악마들이 그를 데려 가려하지만 인안나는 그가 그녀를 위해 애도했기 때문에 그렇게하지말라고 주장한다. 그들이 생각한 세번째 인물은 역시 애도 중인 룰라(Lulal)이다. 악마들이 그를 데려 가려하지만 인안나는 다시 한번 그들을 막는다.

 

< 두무지드가 갈라 악마들에 의해 고문당하는 것을 보여주는 고대 수메르 원통 인장. 출처 : 구글 검색 >

마침내 그들은 인안나의 남편 두무지드를 떠올렸다.

인안나의 운명에도 불구하고, 그녀를 적절히 애도하는 다른 자들과는 대조적으로 두무지드(Dumuzid)는 호화로운 옷을 입고 나무 아래에서 쉬거나 그녀의 왕좌에 앉아 노예 소녀들과 즐겁게 지내고 있었다.

이에 불쾌해진 인안나는 자신을 대신할 자로 그를 선택했고 악마 갈라가 날아가 두무지드를 지하세계로 끌고왔다.

이때 두무지드의 누이 게슈틴안나가 그의 대역을 자원하자, 인안나는 두무지드와 게슈틴안나가 교대로 지하세계에서 지내도록 하였다.

 

마침내 이슈타르가 지상으로 돌아오자 모든 생명체는 다시 생기를 되찾아 열매를 맺고 암수 동물은 생식을 위하여 한 쌍이 되고 남녀는 사랑하여 모든 생물은 지상의 풍요를 구가하게 되었다. 지하세계에서 죽음을 극복한 그녀는 죽음의 비밀을 알게되어 삶과 죽음에 영향력을 지닌 월등한 존재로 부상하게 되었다.

 

< 아슈르파니팔 도서관에서 나온 ‘이슈타르의 명계 하강’의 아카드어 버전의 사본. 현재 영국 대영박물관에 있음. >

② 아카드어 버전

아카드어 버전은 이슈타르가 지하 세계의 문에 접근하여 문지기에게 그녀를 들여보내달라고 요구하면서 시작된다.

 

나를 들여보내지 않으면,

나는 문과 자물쇠를 부술 것이고
문설주를 부수고 문을 뒤집을 것이다.
죽은 자를 일으켜 산자를 먹을 것이고
죽은 자의 수가 산자의 수보다 많아질 것이다.

 

문지기는 서둘러 에레쉬키갈(Ereshkigal)에게 이슈타르의 도착을 알렸다. 에레쉬키갈은 그에게 이슈타르를 들어오게 하라고 명령했지만, "고대 의식에 따라 그녀를 대하라"라고 말한다. 문지기는 한 번에 하나의 문을 열고 이슈타르를 지하에 들여보내면서 그녀의 옷을 하나씩 벗긴다. 마침내 일곱 번째 문을 통과했을 때 그녀는 알몸이 되었다.

 

분노에 휩싸여, 이쉬타르는 에레쉬키갈에게 자신을 던졌다. 하지만 에레쉬키갈은 자신의 하인 남타르(Namtar)에게 이쉬타르를 가두고 그녀에게 육십개의 질병을 내리라 명한다. 이슈타르가 지하 세계로 내려가자 이후부터 모든 생물들의 성행위가 지구상에서 중단되었다.

 

신 파프수칼(Papsukkal, Ninshubur)는 지혜와 문화의 신 에아에게 상황보고를 하고 도움을 요청한다. 에아는 아스-슈-나미르(Asu-shu-namir)라고 불리는 손톱의 때로 만든 피조물을 에레쉬키갈에게 보낸다. 이 피조물은 생명체가 아니어서 저승의 법칙에서 벗어난 존재였다. 그 피조물에게 그녀를 달래고 그녀에게 “위대한 신들의 이름”을 불러 생명수가 든 가방을 구하라고 말한다.

 

에레슈키갈은 아스슈나미르의 요구를 듣고 격분하지만, 그들에게 생명수를 주어야만한다. 아스슈나미르는 이슈타르에게 이 물을 뿌려 그녀를 되살렸다. 그런 다음 이슈타르는 일곱 개의 문을 통과하여 각 문에서 벗은 옷을 돌려받았고 완전히 옷을 입은 채로 마지막 문을 나갔다.

 

13. 히타히트 신화

히타히트 창조신화에서, 이슈타르는 그의 아버지를 전복한 쿠마비(Kumarbi)에게서 태어난다.

쿠마비는 아누의 성기를 물어뜯고 삼킨다. 그것이 이슈타르와 그의 형제 폭풍의신 테슈브(Teshub) 같은 아누의 자손이 임신되는 이유가 된다.

나중에 히타이트 신화에서, 이쉬타르는 괴물 울리쿠미(Ullikummi)를 유혹했으나, 몬스터는 모두 장님과 귀머거리여서 그녀를 보거나 들을 수 없기에 실패한다.

히타히트인들은 자신들의 여신 이샤라(Ishara)와 이슈타르를 같은 신으로 보았다.

 

< 우루크의 이난나 사원 외관. 출처 : 구글 검색 >

기타 :

1. 우루크의 신전 에안나, 바드티비라의 신전 에무쉬칼람마, 자발람의 신전 기구나, 아답의 신전 에샤라, 니푸르의 신전 에바라두르가라, 키쉬의 신전 후르상칼람마, 아카드의 신전 에울마쉬... 그 외에도 여러 작은 도시에도 신전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2. 니네베와 아벨라(에르빌)에서 특히 숭배되었다.

3. 도해 

< 인안나의 별 상징. 출처 : 구글 검색 >

이슈타르의 상징은 여덟개의 뾰족한 별 혹은 장미매듭이다. 그녀는 힘의 상징인 사자와도 연결되어 있는데 종종 두마리의 암사지 뒤에 서 있는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한다. 그녀의 쐐기문자는 창고 문설주에 꼬인 갈고리 모양의 매듭으로 표현된다.

< 이슈타르 문의 사자 부조. 출처 : 구글 검색 >

4. 이슈타르는 하늘 행성인 금성과 관련이 있다.

5. 이슈타르의 신전은 수많은 장미로 장식되었다.

6. 그녀는 사랑의 여신으로 숭배되었지만 결혼의 여신이 아니었고 어머니의 여신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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